사용자메뉴얼

이 사용 설명서는 윌드빗 의 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데이터 를 구성, 게시 및 검색 방법 을 다룹니다. 윌드빗 은 또한 강력한 API (machine interface)를 가지고 있어 다른 시스템과의 확장 및 링크를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.

사이트 관리와 관련된 일부 웹UI 기능은 SYSADMIN상태의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CKAN이란?

CKAN은 공개 데이터 웹 사이트를 만들기위한 도구입니다. (워드 프레스와 같은 컨텐츠 관리 시스템을 생각하십시오. 그러나 페이지와 블로그 게시물 대신 데이터를 위한 것입니다.) 데이터 모음을 관리하고 게시하는 데 도움이됩니다. 그것은 많은 데이터 를 수집하는 국가 및 지방 정부, 연구 기관 및 기타 조직 에서 사용합니다.

데이터가 게시되면 사용자는 패싯 검색(faceted search) 기능을 사용하여 개발자, 기자, 연구원, NGO, 시민 또는 직원 등지도, 그래프 및 테이블을 사용하여 필요한 데이터 를 탐색하고 찾을 수 있습니다.

데이터셋 및 리소스

CKAN은 데이터 관리를 위해 “데이터셋”라는 단위로 데이터를 게시합니다. 데이터셋은 데이터의 묶음단위 입니다. 예를 들어, 지역의 미세먼지 통계 , 정부 부서의 지출 수치 또는 다양한 기상 관측소. 사용자가 데이터를 검색 할 때 표시되는 검색 결과 는 개별 데이터셋입니다.

데이터셋의 두 가지 종류:

  • 데이터에 대한 정보 또는 “메타 데이터”. 예를 들어, 제목과 출판사, 날짜, 사용 가능한 형식, 배포 되는 라이센스 등

  • 데이터 자체를 보유하는 다수의 “리소스”. CKAN은 데이터의 형식을 신경 쓰지 않습니다 . 리소스는 CSV 또는 Excel 스프레드 시트, XML 파일, PDF 문서, 이미지 파일, RDF 형식의 링크 된 데이터 등일 수 있습니다. CKAN은 리소스를 내부적으로 저장하거나 간단히 리소스 자체가 웹의 다른 곳에 있는 링크 . 데이터셋은 여러 리소스를 포함 할 수 있습니다. 에 대한 예를 들어, 다른 리소스에는 다른 연도의 데이터 가 포함 되거나 다른 형식의 동일한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.

사용자, 조직 및 권한 부여

CKAN의 사용자는 사용자 계정을 등록하고 일반적으로 (사이트 설정 에 따라) 로그인은 데이터를 검색하고 찾는 데 필요하지 않지만 모든 퍼블리싱 기능에 필요합니다. 적절한 권한 이 있는 사용자가 데이터셋을 작성, 편집 할 수 있습니다 .

일반적으로 각 데이터셋은 “조직”이 소유합니다. CKAN 인스턴스는 여러 조직을 가질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CKAN을 국가 정부에서 데이터 포털로 사용하는 경우 조직은 각기 다른 정부 부서 가 될 수 있으며 각 부서는 데이터를 게시합니다. 각 조직 에는 고유 한 워크 플로 및 권한이있어 자체 게시 프로세스 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.

조직의 관리자는 필요한 권한 수준에 따라 다른 역할을 가진 개별 사용자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. 조직 의 사용자는 해당 조직이 소유 한 데이터 집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. 기본 설정에서이 데이터셋은 처음에 비공개이며 다른 사용자 만 볼 수 있습니다. 같은 조직. 게시 할 준비가되면 버튼을 눌러 게시 할 수 있습니다 . 조직 내에서 더 높은 권한 수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
조직 내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데이터 집합을 만들 수 없습니다. 그러나, 어떤 소유가 아닌 데이터셋 공유 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. 로그인 한 모든 사용자가 이러한 데이터셋을 편집 하여 위키와 유사한 데이터 허브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Note

사용 설명서는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 (UI)의 모든 주요 기능을 다룹니다. 실제로 사이트 구성 방법에 따라 이러한 기능 중 일부는 약간 다르거 나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공식 CKAN에서 예를 들어 프로덕션 환경에서 사이트 관리자는 사용자가 UI를 통해 새 조직을 만들지 못하게 했을 것입니다.

윌드빗 주요기능

등록 및 로그인

Note

등록은 대부분의 게시 기능 및 “팔로우” 데이터셋과 같은 개인화 기능에 필요합니다. 데이터를 검색하고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습니다.

사용자ID를 만들려면 페이지 상단의 “등록”링크를 사용하십시오. 윌드빗 은 다음 을 요청합니다.

  • Username - 문자 및 숫자만 사용하여 사용자 이름을 선택하십시오. 예를 들어 “daniel”또는 “song”입니다.

  • Full name - 사용자 프로필에 표시

  • E-mail address - 다른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음

  • Password - 두 입력상자에 동일한 암호를 입력하십시오

_images/register_account.png

필드에 문제가있을 경우, 윌드빗 은 문제를 알려주고 수정할 수 있도록합니다. 필드가 올바르게 입력되면 윌드빗 은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고 자동으로 로그인합니다.

Note

하나 이상의 사용자 계정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 동일한 이메일 주소. 따라서 로그인 할 때 필요하므로 기억할 사용자 이름을 선택하십시오 .

게시자 기능

새 데이터셋 추가

Note

데이터셋을 추가하고 편집하려면 조직의 구성원 이어야 합니다. 아래의 조직 만들기 섹션을 참조하십시오.

1 단계. 윌드빗 의 “데이터 셋 생성”화면에는 두 가지 방법으로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.

  1. 페이지 상단에서 “데이터셋”링크를 선택하십시오. 검색 창 위에서 “데이터셋 추가”버튼을 선택하십시오.

  2. 또는 페이지 맨 위에 있는 “조직” 링크를 선택합니다. 이제 새 데이터 집합을 소유할 조직의 페이지를 선택합니다. 이 조직의 구성원이면 이제 검색 상자 위에 있는 “데이터셋 추가” 단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2 단계. 윌드빗 은 귀하의 데이터에 대한 다음 정보를 요구할 것입니다. ( 실제 데이터는 4 단계에서 추가됩니다.)

  • 제목 - 이 제목은 윌드빗 에서 고유하므로 간략하지만 구체적으로 작성하십시오. 예를 들어 “지역별 인구 밀도”는 “인구 수치”보다 낫습니다.

  • 설명 - 데이터의 출처와 같은 정보 및 데이터를 사용할 때 사람들이 알아야 할 정보를 포함하여 여기에 데이터셋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.

  • 태그 - 여기에서 사람들이 데이터를 찾고 다른 관련 데이터 와 연결하는 데 도움이되는 태그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. 예를 들어 “인구”, “미세먼지”, “강수향”등이 있습니다. 태그 사이에 <return> 키를 누르십시오. 태그를 잘못 입력 하면 데이터셋을 저장하기 전에 삭제 버튼을 사용 하여 태그 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.

  • 라이센스 - 사람들이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라이센스 정보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. 이 필드는 드롭 다운 상자 여야합니다. 필요한 경우 목록에 없는 라이센스를 사용하려면 사이트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.

  • 조직 - 조직의 구성원 인 경우이 드롭 다운 메뉴에서 데이터셋을 소유 할 조직 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 계속하기 전에 선택한 기본값이 올바른지 확인하십시오 . (아마도 대부분의 사용자는 하나의 조직에만 있을 것입니다. 이것이 본인 인 경우 윌드빗 은 기본적으로 조직 을 선택 했으며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됩니다.)

_images/add_dataset_1.png

Note

기본적으로, 이 페이지의 유일한 필수 입력란은 제목입니다. 그러나 최소한 간단한 설명과 가능한 경우 라이센스 정보 를 포함 하는 것이 좋습니다 . 당신이 선택해야 합니다 현재 데이터셋의 올바른 구성은 나중에 변경할 수 없기 때문 입니다. 나중에 다른 필드를 편집하거나 추가 할 수 있습니다.

3 단계. 이 페이지의 정보를 입력했으면 “다음 : 데이터 추가 “단추를 선택하십시오 . (또는 채워진 정보를 삭제하려면 “취소”를 선택하십시오.)

4 단계. 윌드빗 은 “데이터 추가”화면을 표시합니다.

_images/add_dataset_2.png

이 데이터 셋에 대한 데이터를 포함하는 하나 이상의 “리소스”를 추가 할 위치 입니다. 데이터 리소스에 대한 파일 또는 링크를 선택하고 화면 상단에서 적절한 선택을 선택하십시오 .

  • 윌드빗 에 데이터 링크를 제공하는 경우 http://example.com/mydata.csv 를 선택한 다음 “파일에 링크”또는 ” API에 링크”를 선택하십시오 . (API가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이 옵션 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. “파일에 링크”를 선택하십시오.)

  • 윌드빗 에 추가 할 데이터가 컴퓨터의 파일에있는 경우 “파일 업로드”를 선택 하십시오. 윌드빗 은 파일 브라우저를 제공합니다.

5 단계. 페이지에 다른 정보를 추가하십시오. 윌드빗 에는 이 정보가 필요하지 않지만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.

  • Name - 이 자원의 이름 (예 : “인구 밀도 2020, CSV”). 데이터셋의 리소스마다 이름이 달라야합니다.

  • 설명 - 자원에 대한 간단한 설명.

  • Format - 리소스의 파일 형식 (예 : CSV (쉼표로 구분 된 값), XLS, JSON, PDF 등)

6 단계. 데이터셋에 추가 할 리소스 (파일 또는 링크)가 더 있으면 “다른 파일 저장 및 추가”단추를 선택 하십시오. 자원 추가를 완료하면 “다음 : 추가 정보”를 선택하십시오.

7 단계. 윌드빗 은 “추가 데이터”화면을 표시합니다.

  • Visibility - 공개 데이터셋은 공개이며 사이트의 모든 사용자가 볼 수 있습니다 . 개인 데이터셋은 데이터셋을 소유 한 조직의 구성원 만 볼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의 검색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.

  • 저자 - 데이터 생성을 담당하는 사람 또는 조직의 이름.

  • 저자 이메일 - 데이터 에 대한 쿼리를 보내야 하는 작성자의 이메일 주소입니다 .

  • 유지 관리자 / 유지 관리자 이메일 - 필요한 경우 데이터를 담당 하는 두 번째 담당자의 세부 사항.

  • 사용자 정의 필드 - 데이터셋에 다른 필드를 가지려면 여기에 필드 이름과 값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. 예 : “출판 년도”. 많은 수의 데이터셋에 필요한 추가 필드가있는 경우 기본 스키마 및 데이터셋 양식 변경에 대해 사이트 관리자에게 문의 해야 합니다.

_images/add_dataset_3.png

Note

이 화면의 모든 것은 선택 사항이지만 “가시성”이 올바르게 설정되었습니다. 저자의 이름을 지정 하는 것도 좋습니다 .

8 단계. ‘완료’버튼을 선택하십시오. 윌드빗 은 데이터셋을 생성하고 결과를 보여줍니다 . 완료 되었습니다! 윌드빗 인스턴스의 모든 페이지에있는 검색 상자에

제목 또는 설명의 관련 단어를 입력하여 데이터셋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. 데이터 찾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 찾기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.

데이터셋 편집

생성한 데이터셋 또는 소속 된 조직이 소유 한 모든 데이터셋을 편집 할 수 있습니다 . ( 조직 이 데이터 셋을 소유하지 않은 경우 등록 된 모든 사용자가 편집 할 수 있습니다.)

  1. 데이터셋 페이지로 이동하십시오. 페이지의 검색 창에 제목을 입력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.

  2. 데이터셋 제목 위에 표시되는 ‘수정’버튼을 선택하십시오.

  3. 윌드빗 은 “데이터셋 편집”화면을 표시합니다. 필드 (제목, 설명, 데이터 집합 등) 를 편집 하고 가시성을 변경 (개인 / 공개)하며 태그 또는 사용자 정의 필드를 추가 또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필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새 데이터셋 추가 을 참조하십시오 .

  4. 완료되면 “데이터셋 업데이트”버튼을 선택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하십시오.

_images/edit_dataset.png

리소스 추가, 삭제 및 편집

  1. 데이터셋의 “데이터셋 편집”페이지로 이동합니다 (위 1-2 단계).

  2. 왼쪽 사이드 바에는 리소스 편집 옵션이 있습니다. 기존 리소스를 선택 (편집 또는 삭제)하거나 “새 리소스 추가”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  3. 리소스에 대한 정보를 편집하거나 링크되거나 업로드 된 파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. 자세한 내용은 위의 “새 리소스 추가”의 4-5 단계를 참조하십시오.

  4. 편집이 끝나면 “리소스 업데이트”라고 표시된 버튼을 선택하십시오. (또는 새 리소스의 경우 “추가”) 변경 사항을 저장하십시오. 또는 리소스 를 삭제하려면 “리소스 삭제”버튼을 선택하십시오.

데이터셋 삭제

  1. 데이터셋의 “데이터셋 편집”페이지로 이동하십시오 (위의 “데이터셋 편집”참조).

  2. “삭제”버튼을 선택하십시오.

  3. 윌드빗 은 확인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 데이터셋 삭제를 완료 하려면 “확인”을 선택하십시오.

Note

“삭제 된”데이터셋이 완전히 삭제되지 않았습니다. 숨겨져있어 검색 등에 표시 되지 않습니다. 그러나 데이터셋 페이지의 URL을 방문해도 여전히 적절한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볼 수 있습니다. 필요한 경우 “삭제되지 않음”. 데이터셋을 완전히 삭제 해야하는 경우 사이트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.

조직 만들기

일반적으로 각 데이터셋은 한 조직에서 소유합니다. 각 조직에는 데이터셋을 수정하고 새 데이터셋을 생성할 수 있는 특정 사용자가 포함됩니다. 조직 내에서 사용자에게 다양한 수준의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일부 사용자는 데이터셋을 편집하되 새 데이터셋을 생성하지 않거나 데이터셋을 생성하되 게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각 조직에는 사용자가 조직에 대한 일부 정보를 찾고 데이터셋 내에서 검색할 수 있는 홈 페이지가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서로 다른 데이터 게시 부서, 본체 등이 자체 게시 정책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.

조직을 만들려면:

  1. 페이지 상단에서 “조직”링크를 선택하십시오.

  2. 검색 창 아래의 “조직 추가”버튼을 선택하십시오.

  3. 윌드빗 에 “조직 만들기”페이지가 표시됩니다.

  4. 조직의 이름을 입력하고 선택적으로 조직의 홈페이지에 대한 설명 및 이미지 URL을 입력하십시오.

  5. “조직 만들기”버튼을 선택하십시오. 윌드빗 은 조직을 생성 하고 홈 페이지를 표시합니다. 물론 처음에는 조직에 데이터 집합이 없습니다.

_images/create_organization.png

이제 다른 사용자의 조직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( 아래 조직 관리 참조). 조직이 소유 한 데이터 집합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. 위의 새 데이터셋 추가 을 참조하십시오.

Note

CKAN 설정 방법에 따라 새 조직 을 만들 권한이 없을 수 있습니다 . 이 경우 새 조직이 필요한 경우 사이트 관리자 에게 문의해야합니다.

조직 관리

조직 을 만들 때 윌드빗 은 자동으로 “관리자”를 만듭니다. 조직 페이지에서 검색 위에 “관리자”버튼이 표시되어야합니다 상자. 이 옵션을 선택하면 윌드빗 이 조직 관리 페이지를 표시합니다. 이 페이지 에는 두 개의 탭이 있습니다.

  • Info - 조직을 만들 때 제공 한 정보 (제목, 설명 및 이미지)를 편집 할 수 있습니다 .

  • 회원 - 조직의 다른 사용자에 대한 액세스 역할을 추가, 제거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. 참고 : 윌드빗 에서 사용자 이름을 알아야합니다.

_images/manage_organization.png

기본적으로 윌드빗 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역할을 가진 조직의 구성원을 허용합니다.

  • 사용자 - 조직의 개인 데이터셋을 볼 수 있습니다

  • 편집자 - 데이터셋을 편집하고 게시 할 수 있습니다

  • 관리자 - 조직 구성원의 역할을 추가, 제거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

데이터 찾기

사이트 검색

윌드빗 에서 데이터셋을 찾으려면 검색어 조합 (예 : “health”)을 입력하십시오. , ‘전송’등)을 클릭하십시오. 윌드빗 은 검색 결과 의 첫 페이지 를 표시합니다 .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.

  • 더 많은 결과 페이지보기

  • 일부 용어를 변경하여 검색 반복

  • 왼쪽 열의 필터를 사용하여 특정 태그, 데이터 형식 등이 있는 데이터 집합으로 검색을 제한합니다.

결과 수가 많은 경우 필터를 결합하고 선택적으로 추가 및 제거하며 기존 필터를 그대로 두고 검색을 수정 및 반복할 수 있으므로 필터가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.

데이터셋이 지리적 영역별로 태그가 지정된 경우 지도에서 영역을 선택하여 데이터셋을 검색하고 필터링할 수 있는 확장 기능으로 윌드빗 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.

_images/search_the_site.png

조직 내에서 검색

원하는 경우 특정 조직이 소유 한 데이터를 찾으려면 윌드빗 의 홈 페이지에서 해당 조직 내에서 검색 할 수 있습니다 .

  1. 페이지 상단에서 “조직”링크를 선택하십시오.

  2. 관심있는 조직을 선택하십시오. 윌드빗 은 조직의 홈페이지를 표시합니다 .

  3. 페이지의 기본 검색 창에 검색어를 입력하십시오.

윌드빗 은 검색 결과를 정상적으로 반환하지만 조직의 데이터셋로 제한합니다 .

조직에 관심이있는 경우 조직 페이지 의 “팔로우” 버튼을 사용하여 변경 사항 (예 : 새 데이터셋 및 데이터셋 수정)을 통지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. 아래의 뉴스 피드 관리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.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사용자 계정이 있고 로그인해야합니다.

데이터 셋 탐색

관심있는 데이터 셋을 발견하고 선택하면 윌드빗 에 데이터 셋 페이지 가 표시됩니다. 여기에는

  • 이름, 설명 및 데이터 집합에 대한 기타 정보가 포함됩니다.

  • 각 리소스에 대한 링크 및 간단한 설명

_images/exploring_datasets.png

리소스 설명은 각 리소스의 전용 페이지에 연결됩니다. 이 리소스 페이지에는 리소스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. 많은 유형의 리소스를 리소스 페이지 에서 직접 미리 볼 수도 있습니다 . .CSV 및 .XLS 스프레드 시트는 그리드보기로 미리 볼 수 있으며 데이터가 적합한 경우 맵 및 그래프보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리소스 페이지 는 일반적인 이미지 형식, PDF 또는 HTML 인 경우 리소스를 미리 볼 수도 있습니다.

데이터 집합 페이지에는 다른 두 개의 탭이 있습니다.

  • 활동 스트림 - 데이터 집합에 대한 최근 변경 기록보기

  • 그룹 - 이 데이터 집합과 관련된 그룹을 참조하십시오.

관심 있는 데이터셋 인 경우 데이터셋 페이지의 “팔로우”버튼을 사용하여 변경 사항을 통지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. 아래의 뉴스 피드 관리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.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사용자 계정이 있고 로그인 해야합니다 .

개인화

윌드빗 은 데이터 검색 및 게시 경험을 개인화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.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로그인해야합니다.

뉴스 피드 관리

페이지 상단에서 대시 보드 기호 (이름 옆)를 선택하십시오. 윌드빗 은 뉴스 피드를 표시합니다. 따라 오는 데이터셋의 변경 사항이 표시됩니다. 팔로우하는 조직에서 변경되거나 새로운 데이터셋 대시 보드 기호 옆의 숫자는 마지막으로 본 이후 뉴스 피드의 새 알림 수를 나타냅니다 . 데이터셋 및 조직뿐만 아니라 개별 사용자 를 팔로우 할 수도 있습니다 (데이터셋 변경 사항에 대한 알림을 받기 위해).

_images/manage_news_feed.png

데이터셋 (또는 조직 또는 사용자) 팔로우 를 중단하려면 데이터셋 페이지 로 이동하여 (예 : 뉴스 피드에서 링크를 선택 하여) “언 팔로우”를 버튼을 선택하십시오 .

사용자 프로필 관리

다른 정보를 포함하여 윌드빗 이 보유한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 사용자는 사용자 프로필을 편집하여 내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. 사용자는 데이터셋을 편집하거나 팔로우하는 조직에 데이터를 업로드 할 때 프로필 을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. 이렇게하려면 페이지 상단에서 톱니 바퀴 기호를 선택 하십시오.

_images/manage_user_profile.png

윌드빗 은 사용자 설정 페이지를 표시합니다. 여기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사용자 이름

  • 이름

  • 전자 메일 주소 (참고 : 다른 사용자에게는 표시되지 않음)

  • 프로필 텍스트 - 자신에 대한 선택적인 짧은 단락

  • 암호

필요한 사항을 변경 한 다음 확인 “프로필 업데이트”버튼을 선택하십시오.

Note

사용자 이름을 변경하면 윌드빗 에서 로그 아웃 됩니다. 새 사용자 이름을 사용하여 다시 로그인해야 합니다 .